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교과목 소개

Home > 학과비전 및 교육과정 > 교과목 소개

브랜드디자인
(Corporate Identification Design)

기업 및 브랜드의 식별과 창의적이고 과학적인 이미지 통합디자인으로 마케팅적 관리 능력을 기른다. 기업과 조직체의 식별을 위한 이미지통합디자인 개념을 익히고 이를 체계적으로 개발하는 방법론과 디자인 접근 능력을 기른다.

컬러디자인
(Color design)

컬러(색과 색상)는 상품을 전략적으로 차별화하는 가장 강력한 무기로서 상품의 부가가치를 높이는데 절대적으로 사용되는 요소로 자리잡고 있음.

캐릭터디자인기초·응용
(Character design)

멀티미디어(게임,영상,애니메이션) 분야의 기초 요소인 캐릭터디자인에 대한 드로잉과 2D그래픽 툴 활용을 병행 실습함으로써 캐릭터이미지 표현 능력을 향상함.

영상콘텐츠디자인
(Video Design)

웹/멀티미디어의 시대에서의 영상광고분야의 가능성 및 잠재력을 통해 글로벌 소통 커뮤니케이션, 차별화된 크리에이팅 능력 배양을 하여 광고에 숨겨진 심리적 설득방법을 이해하고 영상제작에 필요한 툴(Tool)능력과 지식을 습득한다.

애니메이션디자인
(Animation design)

제7의 예술로서 사물과 사람의 움직임을 표현하는 애니메이션 기법은 4차산업혁명을 이끄는 핵심 문화콘텐츠 디자인 능력을 배양한다.

1인미디어콘텐츠제작
(Single-person media design)

다양한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해 유튜브를 비롯한 다양한 멀티미디어의 활용 가치와 1인미디어(크리에이터)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날로 증가되고 있음.

컴퓨터그래픽 기초, 응용
(Computer Graphic)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래픽 툴의 활용 능력을 배양시키며 또한 구성을 통하여 미적감성과 조형능력을 향상시키고 매체에 필요한 그래픽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표현기법
(Rough Sketch)

표현기법 및 소묘를 통하여 기초표현을 습득하며 명암, 원근, 구조등에 대한 이해와 표현력을 키우며 익히고, 실습을 통한 연필소묘와 정밀묘사를 위주로 스케치 및 표현 능력을 갖춘다.

크리에이티브디자인
(Creative design)

창의ㆍ융합시대에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표현이 요구됨으로서 이를 극대화하여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강력히 요구되고 있음.

입체그래픽
(Solid graphic)

그래픽의 입체 표현 능력은 향후 패키지디자인 수행능력의 기초가 되는 과정으로서 입체감각을 향상 할 수 있음.

시각디자인기초
(Visual design)

시각디자인 기초는 시각에 호소함으로써 실용적인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한 디자인을 말한다. 문자에 의한 전달과는 달리 이미지나 심벌 등에 의한 전달, 논 버벌 커뮤니케이션(non verbal communication 언어에 의하지 않은 전달)에 관련된 것이 중심으로 하는 교과목임.

타이포그래픽스
(Typography)

그림보다 문자(언어)에 의한 그래픽 커뮤니케이션의 영역이 확장됨으로서 정보전달의 효율성과 정확성, 그리고 심미적 문자 조형 표현능력을 배양함.

광고디자인
(Editorial Design of Digital)

광고와 영상이 각종 미디어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영역으로 확장됨으로서 이를 더욱 흥미롭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교과목임.

편집디자인
(Advertising design)

텍스트와 이미지를 디지털화하여 지면, 또는 미디어를 통한 Lay-Out 능력을 기르고, 정보를 효율적으로 디자인 할 수 있는 과학적 기법을 강의한다.

패키지디자인
(Package design)

패키지디자인의 심화과정으로서 지기구조, 용기디자인 등의 상품 차별화와 소비자의 구매 요소 접목으로 부가가치를 극대화 함

팀프로젝트기획
(Team project planning)

PBL 적용 다양한 디자인 직무 연계 학습을 통해 세부 진로 모색 및 개인별, 팀별 주제에 맞는 팀프로젝트를 시행함으로서 디자인 기획 및 협업 작업 능력 향상

캡스톤디자인
(Capston Design)

제품디자인 전략수립을 통한자료조사와 분석으로 도출된 제품의 콘셉트(방향성)를 바탕으로 디자인 콘셉트를 기본으로접근하고, 관찰(observation), 토론(brainstorming)을 수행하여문제점을 도출, 해결하여 놀이(play)를통해 창의적인 제품 아이디어를 전개해나가는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창업디자인
(Start-up Project)

전반적인 제품특성에 대한 시장환경의 이해를 바탕으로 경쟁사ㆍ경쟁제품의 현황,시장환경, 디자인 트렌드 등을 파악하고 조사하여 분석자료의 기본을 분류하는 능력으로서, 디자인 트렌드의 진화방향파악, 사용자분석을 거쳐 구체적 개발방향을 도출, 디자이너로서 창의적인 아이디어 개발능력을 확장하는데 있다.

취업포트폴리오
(Portfolio)

취업시 기업의 면담자를 만족시키기 위해 보다 적극적인 취업을 위한 프로페셔널 포트폴리오의 역할이 요구되고 강조되고 있는바 학생역량을 강화 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설계를 강의한다.

인성과 소통
(Personality and Communication)

지도교수 1명과 지도학생이 그룹을 형성하여 다양한 활동을 통한 인성의 필수요소인 책임, 팀워크, 배려. 나눔. 봉사, 감사, 친사회적 행동이 증가하고 보다 바람직한 대학적응을 돕기 위한 과목이다.

자기관리와 진로설계
(self management & Career design)

글로벌 시대의 빠른 변화 속에 대학생들의 능동적인 대처방안을 모색하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진로설계 능력을 통해 미래사회를 대비, 예측하고자 한다. 미래의 직업설계, 직업의 이해, 가치관, 탐색 등을 통해 미래 취업전략을 세우는 학습을 한다.

인성멘토링
(Personality Mentoring)

긍정심리학의 성격강점을 바탕으로 개인 및 대인관계 발달, 학업발달, 진로발달 영역에서 인성 멘토링을 통해 성취해야 할 내용과 각 영역마다 해당 강점을 증진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는 핵심 교양 과목이다.

기술능력
(Experience and Skills)

컴퓨터 기초그래픽 입문과정을 통해 활용능력을 수행함에 있어 도구, 장치 등을 포함하여 필요한 기술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이해하고, 실제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적절한 기술을 선택하여 적용하는 능력이다.

정보능력
(Intelligence capability)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의미있는 정보를 찾아내며, 의미있는 정보를 업무수행에 적절하도록 조직하고, 조직된 정보를 관리하며, 업무 수행에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고, 이러한 제 과정에 컴퓨터를 사용하는 능력이다.

디자인씽킹과문제해결
(Problem Solving & DesignThinking)

디자인 분야의 다양한 직무에 대해 기초적인 지식 습득과 평면/입체적 사고를 기르기 위해 실습교육을 병행함으로서 창의적이고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한다.

현장실습
(Field Training)

전공분야의 학문적 지식을 기반으로 현장의 이론과 실제를 습득하고 이해하여 창의성을 발휘하는 능력과 유능한 인재가 되기 위한 태도 및 기능을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