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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실(Good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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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골든 타임을 디자인하다 - Life Clock
내용

 


"코리안 디자인어워드 수상작, 융합형 상품이란 이런것."


산업 디자인 전문 회사 SWNA가 디자인한 이 제품은 평상시 스탠드 혹은 벽걸이용 시계로 기능하지만 비상사태에서는 재난대비키트로 변신한다. 시계는 평소 눈에 잘 띄는 곳에 비치한다는 사실에 착안한 아이디어. 시계 안에는 구호 요청 깃발과 압박붕대, 호루라기, 조명 봉 등이 내장되어 있는데 6시간의 골든 타임에 꼭 필요한 필수 아이템만 선별해 넣은 것이다. 경기도주식회사 김은아 대표는 “경기도는 31개 시군이 포함되어 있다. 광범위한 지역인 만큼 바람 잘 날이 없고 그만큼 안전에 대한 고민 역시 많은 지역이다”라고 개발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사실 라이프클락은 단순한 재난대비키트 이상의 의미가 있다. 제품 자체에 지자체와 중소기업 간의 상생을 추구하는 경기도주식회사의 정신이 깃들어 있기 때문. 전국 350만 중소기업 중 약 22%가 경기도에 밀집되어 있지만 대부분은 대기업의 OEM 회사 정도에 머물고 있다. 이들의 건강한 자립을 돕고자 했던 지자체가 꺼내 든 묘안이 바로 경기도주식회사였다. 94곳의 주주를 둔 명백한 주식회사 형태이지만 지자체가 발의한 만큼 공공적 색채 또한 강하다. 즉 민간 영역과 공공 영역이 조화롭게 균형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회사는 올해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그 일환으로 선보인 첫 기획 상품이 바로 라이프클락이다. 그 취지에 맞게 시계에 내장된 용품 하나, 부품 하나를 만드는 데 총 18개의 도내 중소 제조 기업이 참여했다. 경기도주식회사는 앞으로 재난 관련 제품 라인을 상황별로 나눠 늘려가는 한편, 중소기업의 디자인 전략을 컨설팅해주고 브랜드와 제조사를 연결해주는 공유 플랫폼으로 자리 잡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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