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자료실(Good Design)

Home > 커뮤니티 > 자료실(Good Design)
게시판 보기
제목 한글 브랜드의 대한민국 대표 상품밥 햇반
내용

간단하게 전자레인지나 뜨거운 물에 넣어서 식사할 수 있는 밥. 보존재가 불필요하고 9개월 상온보관이 가능한 폴리프로필렌(PP)소재 포장재는 열에 안전한 플라스틱 재질로서 신생아용품에서 사용되는 안전한 포장재질이다. 비교적 단순한 포장방식으로 개발된 상품밥 햇반은 1996년12월 출시,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소규모가족, 1인 가정이 증대된 사회 현상에 적절한 제품이었다.

 

특히 코로나19같은 펜데믹사회에서 장점이 돗보이기 충분하다. 맨밥은 물론 다양한 덥밥, 국밥류 등은 별도의 반찬없이도 간편 식사로서 해외시장을 개척에 중요한 세일스 포인트의 패키지디자인이다.

 

붉은 색의 원형은 태양을 상징, 흰색은 갓지은 따뜻한 밥을 상징한 브랜드이미지로 각인되는 디자인 조형이다. 

햇반이란 당일 도정한 쌀로 방금 지은  신선한 밥이라는 뜻의 순수 한글 네이밍이다. 특히 햇반이라는 한글 브랜드명칭을 영문이나 다른 언어로 디자인하지 않고 명조체 형식의 한글 타이포그라픽 사용은 커다란 용기가 필요한 모험이었고 결과적으로 성공한 브랜드패키지디자인이었다.

 

수시로 디자인이 리뉴얼된 현재 디자인까지 외국인들은 전혀 읽을 수 없는 커다란 문제점이 존재함에도 불구, 한글의 조형을 그대로 로고타입에 사용함은 대한민국의 대표브랜드 가운데 하나라는 자부심을 갖게한다.

 

 

참고 출처 : CJ제일제당 

파일 d8b465c1a685d.jpgd8b465c1a685d.jpg
7ec674f671992.png7ec674f671992.png
이전,다음보기
이전글 패키지디자인의 조형성을 극대화시킨 계란 브랜드 Pafylida Farm
다음글 거친 대자연을 생생하게 전달하는 함부르크 지역 와인 Brute